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도 소소하지만 알찬 카카오톡 사용 꿀팁 중 하나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우리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이 어려워진 비접촉 사회에 살고 있지만 온라인에서만큼은 여전히 활발하게 대화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시지나 디엠 등 다른 메시지 수단들도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메시지 앱은 카카오톡입니다. 저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과 카카오톡을 활용해 대화를 하고는 합니다.

그런데 카카오톡 사용을 하다 보면 종종 많은 친구들 중에서 차단을 하거나 숨기고 싶은 친구들이 생기고는 합니다. 쓸데없는 광고성 카톡을 보내는 사람부터 사이가 좋지 않은 친구, 전 애인 혹은 전화번호가 바뀌어 다른 사람이 되어있는 친구까지 친구차단을 해야 되는 경우가 생기고는 하는데요.

 

차단을 하면 아예 연락을 할 수 없으므로 가끔 나도 누군가에게 차단당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들고는 합니다. 당연히 카카오톡에서 ‘나를 차단한 친구 보기’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려드릴 것은 친구가 나를 차단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정식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골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방법. 단톡 방에 초대하기

 

이 방법은 친구가 나를 차단했는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톡 방에 초대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만약 차단당하지 않았다면 무조건 친구에게 알람이 간다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친구 두 명 이상을 초대해서 단톡방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친구들에게 단톡 방에서 나가 달라고 부탁하면 나 혼자만 남은 빈 단톡방이 남게 됩니다. 그리고 차단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친구를 초대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초대가 된다, 친구에게 알람이 갔다면 차단당하지 않은 것이고 알람이 가지도 않고 친구가 방에 들어와 지지도 않는다면 차단당한 것이 맞습니다.

 

원래 단톡방은 점(.) 하나라도 찍어야 초대가 확정되고 메시지가 가면서 친구에게 내가 상대방을 초대했다는 알람이 가지만 방금 한 것처럼 임의적으로 비게 만든 방은 그냥 초대만 해도 상대방이 톡방에 초대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00%의 확률로 차단 여부를 알 수 있지만 차단이 안 됐었을 경우 상대방이 내가 차단 여부를 알려고 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두 번째 방법. 송금하기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1번처럼 정확한 방법은 아닙니다. 가볍게 시험 삼아 차단 여부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단 여부를 알고 싶은 친구의 프로필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있는 송금 표시가 없다면 혹시 차단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해서 100%의 확률로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세 번째 방법. 차단 후 해제하기

이 방법은 위에 두 개보다 복잡합니다. 그러나 1번과 달리 내가 차단 여부를 확인하려 했다는 것을 친구가 알 수 없는 방법입니다. 먼저 상대방의 이름을 길게 눌러주세요. 그리고 차단을 합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다시 차단을 해제해주세요. 차단을 해제하기를 선택하면 “지금 바로 친구로 추가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반드시 [취소]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친구의 전화번호를 삭제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에서 친구목록을 새로고침 해 주세요. 방금 번호를 삭제한 친구가 나오면 차단당하지 않은 것이고 나오지 않으면 차단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정확하려면 친구가 내 번호를 가지고 있을 때, 추천 친구 허용을 설정했을 때라는 두 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에서 친구가 나를 차단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확인할 일이 없으면 가장 좋겠지만 만약 필요하실 경우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